노인 우울증, 가성치매에 대하여

2024. 7. 1. 18:16그냥

반응형
가성치매 : 실제 인지기능 저하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치매인 것 같은 증상을 나타내는 모든 상태를 일컫는다


A 씨에게는 어머니의 건강이 걱정되는 요즘이다.

어머니가 요즘 들어 늘 하던 일을 멈추기 시작하는 것 같다. 가령 집 청소나 요리 같은 것들 말이다.

그리고 그 시점은 남편, A씨의 아버지가 돌아가신 때부터다.

모든 일이 무기력하고 소화불량도 있다고 한다. 물론 힘들고 고통스러움에 힘들어하시는 것이 분명하지만, 건강이 걱정되는 것은 사실이다. 가끔은 느려진 인지 능력이나 부쩍 적어진 말수, 언어 표현 등이 혹시나 치매 증상을 앓고 계시는 것이 아닌지 걱정하게 한다.
겨우 설득하여 건강검진을 받았는데도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한다. 대체 어떤 상황으로 받아들여야 할까?


아버지의 죽음으로 어머니의 일상에는 슬픔과 함께 무기력함이 찾아왔다. 평생을 해왔던 집안일과 요리는 가장 좋아하고 잘하는 일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그 모든 것이 무의미하다고 느끼고 더 나아가 자신의 존재 가치에 의문을 갖게 된다.

'오베라는 남자'의 오베는 아내의 죽음 이후로 자신의 가치를 잃고 삶의 의욕을 잃어 삶을 포기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야기가 시작된다.

어머니가 느끼는 것도 비슷할 수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스스로가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일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계속해서 가치 있는 존재임을 깨달을 수 있는 환경의 조성이 중요하다.

노인 우울증은 가성치매로 볼 수 있다. 인지 능력의 하락이 아니라 의욕의 하락이며, 의지가 없으니 생각하는 힘을 낼 수가 없다. 우울증의 증상이며 정신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

반응형

'그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도를 숨기고 표현하는 친구와의 관계  (0) 2024.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