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과학

접근성 서비스(Accessibility Service): 안드로이드의 접근성 보조 기능

광드 2024. 8. 22. 09:21
728x90
반응형

1. 접근성 서비스에 대한 기본 개념

- 접근성 서비스(Accessibility Service):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장애가 있는 사용자를 지원해 사용편의성 제공

  화면 판독기, 확대 기능, 화면 조정 기능 등이 포함

- 목적:

  장애인의 디지털 기기사용 경험을 도와 비장애인과 동일할 수 있도록 지원

 

2. 접근성 서비스의 주요 요소

2.1. AccessibilityEvent

- 설명: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수신하고 처리하는 데 사용

  예) 화면 UI 변화, 사용자 상호작용(클릭, 스크롤 등), 텍스트 변경 등의 활동

- 사용 사례:

  특정 앱 버튼 클릭 안드로이드에서 AccessibilityEvent.TYPE_VIEW_CLICKED 이벤트 발생

  접근성 서비스가 이벤트 수신 추가 작업 수행

  코드예시) 시각 장애가 있는 사용자를 위한 음성 피드백 제공

//java
@Override
public void onAccessibilityEvent(AccessibilityEvent event) {
    if (event.getEventType() == AccessibilityEvent.TYPE_VIEW_CLICKED) {
        // 사용자가 클릭한 요소에 대한 정보를 가져옴
        String clickedElementDescription = event.getContentDescription();
        // 사용자에게 음성 피드백 제공
        speakFeedback(clickedElementDescription + " clicked");
    }
}
//TYPE_VIEW_CLICKED : AccessibilityEvent 클래스에 정의되어 있음. 안드로이드 SDK에 내장된 표준 상수
//speakFeedback : 사용자정의 클래스(예시)

 

2.2. AccessibilityNodeInfo

- 설명:

  UI 요소에 대한 정보 제공하는 클래스

  UI 요소의 속성(: 텍스트, 콘텐츠 설명, 버튼 여부), 요소의 작업(: 클릭, 롱클릭)을 탐색하고 조작

- 사용 사례:

  접근성 서비스가 특정 앱의 버튼을 찾아서 자동으로 클릭해야 하는 상황을 가정

  AccessibilityNodeInfo로 버튼 요소 탐색 performAction() 메서드가 클릭

  코드예시) 버튼 클릭 제공

//java
AccessibilityNodeInfo rootNode = getRootInActiveWindow();
if (rootNode != null) {
    List<AccessibilityNodeInfo> buttons = rootNode.findAccessibilityNodeInfosByText("Submit");
    for (AccessibilityNodeInfo button : buttons) {
        if (button.isClickable()) {
            button.performAction(AccessibilityNodeInfo.ACTION_CLICK);
        }
    }
}

 

2.3. AccessibilityService

- 설명:

  접근성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기본 클래스

  외부 앱의 이벤트 모니터링 및 반응 : 특정 작업 수행 위한 인터페이스 제공

- 사용 사례:

  접근성 서비스가 사용자 입력 모니터링 특정 키워드 인지해 경고표시

  코드예시)

//java
public class MyAccessibilityService extends AccessibilityService {
    @Override
    public void onAccessibilityEvent(AccessibilityEvent event) {
        if (event.getEventType() == AccessibilityEvent.TYPE_VIEW_TEXT_CHANGED) {
            String text = event.getText().toString();
            if (text.contains("WarningKeyword")) {
                // 경고 메시지 표시
                showAlert("주의: 특정 단어가 입력되었습니다.");
            }
        }
    }
    
    @Override
    public void onInterrupt() {
        // 서비스가 중단될 때의 처리
    }
}

 

2.4. AccessibilityAction

- 설명:

  UI 요소에 대해 사용자가 수행할 수 있는 특정 작업을 정의하는 클래스

  예) 클릭, 롱클릭, 스크롤, 텍스트 입력 등

- 사용 사례:

  접근성 서비스가 특정 UI 요소에 대한 스와이프 동작을 정의 : 물리적 터치를 시뮬레이션, 제스처를 추가 등

//java
AccessibilityNodeInfo node = ...; // 특정 UI 요소를 가져옴
AccessibilityAction swipeAction = new AccessibilityAction(
    AccessibilityNodeInfo.ACTION_SCROLL_FORWARD, "Custom Swipe");
node.addAction(swipeAction);

// 스와이프 동작 수행
node.performAction(AccessibilityNodeInfo.ACTION_SCROLL_FORWARD);

 

2.5. 사용자 권한

- 설명:

  접근성 서비스는 시스템 상의 민감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요구합니다.

  이러한 권한은 사용자로부터 명시적인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앱이 접근성 서비스를 활성화할 때, 사용자는 시스템 설정에서 접근성 서비스 사용을 직접 허용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앱은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필요성과 보안 관련 정보를 명확히 제공해야 합니다.

 

 

3. 외부 앱 접근 시 고려해야 할 요소

- 이벤트 필터링 및 선택적 처리:

  모든 이벤트를 처리하기보다는 특정 이벤트(: 중요 UI 요소의 변경)만을 선택적으로 처리해야 성능과 보안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 UI 요소 탐색 및 제어:

  AccessibilityNodeInfo를 활용해 외부 앱의 UI 요소를 탐색하고, 필요 시 해당 요소에 접근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보안 고려 사항:

  접근성 서비스는 다른 앱의 UI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강력한 권한을 가지기 때문에, 사용자 데이터 보호와 보안 침해 방지를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 장애 유형별 접근성 제공:

  시각 장애, 청각 장애, 운동 장애 등 다양한 장애 유형을 고려하여 접근성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4. 다른 개발자들과의 소통 시 유용한 정보

- 개발 표준 및 가이드라인:

  접근성 표준(WCAG )과 관련된 가이드라인을 공유하고, 이에 맞춰 앱을 개발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 테스트 및 피드백 루프:

  접근성 서비스를 구현한 후 다양한 장애를 가진 사용자들로부터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하는 과정을 중시해야 합니다.

협업 도구 활용:

  코드 리뷰, 버그 트래킹 도구 등을 통해 접근성 이슈를 투명하게 관리하고, 팀원들과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해야 합니다.

 

 

 


접근성 표준 및 가이드라인

더보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