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 서비스(Accessibility Service): 안드로이드의 접근성 보조 기능
1. 접근성 서비스에 대한 기본 개념
- 접근성 서비스(Accessibility Service):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장애가 있는 사용자를 지원해 사용편의성 제공
화면 판독기, 확대 기능, 화면 조정 기능 등이 포함
- 목적:
장애인의 디지털 기기사용 경험을 도와 비장애인과 동일할 수 있도록 지원
2. 접근성 서비스의 주요 요소
2.1. AccessibilityEvent
- 설명: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수신하고 처리하는 데 사용
예) 화면 UI 변화, 사용자 상호작용(클릭, 스크롤 등), 텍스트 변경 등의 활동
- 사용 사례:
특정 앱 버튼 클릭 → 안드로이드에서 AccessibilityEvent.TYPE_VIEW_CLICKED 이벤트 발생 →
접근성 서비스가 이벤트 수신 → 추가 작업 수행
코드예시) 시각 장애가 있는 사용자를 위한 음성 피드백 제공
//java @Override public void onAccessibilityEvent(AccessibilityEvent event) { if (event.getEventType() == AccessibilityEvent.TYPE_VIEW_CLICKED) { // 사용자가 클릭한 요소에 대한 정보를 가져옴 String clickedElementDescription = event.getContentDescription(); // 사용자에게 음성 피드백 제공 speakFeedback(clickedElementDescription + " clicked"); } } //TYPE_VIEW_CLICKED : AccessibilityEvent 클래스에 정의되어 있음. 안드로이드 SDK에 내장된 표준 상수 //speakFeedback : 사용자정의 클래스(예시) |
2.2. AccessibilityNodeInfo
- 설명:
UI 요소에 대한 정보 제공하는 클래스
UI 요소의 속성(예: 텍스트, 콘텐츠 설명, 버튼 여부), 요소의 작업(예: 클릭, 롱클릭)을 탐색하고 조작
- 사용 사례:
접근성 서비스가 특정 앱의 버튼을 찾아서 자동으로 클릭해야 하는 상황을 가정
AccessibilityNodeInfo로 버튼 요소 탐색 → performAction() 메서드가 클릭
코드예시) 버튼 클릭 제공
//java AccessibilityNodeInfo rootNode = getRootInActiveWindow(); if (rootNode != null) { List<AccessibilityNodeInfo> buttons = rootNode.findAccessibilityNodeInfosByText("Submit"); for (AccessibilityNodeInfo button : buttons) { if (button.isClickable()) { button.performAction(AccessibilityNodeInfo.ACTION_CLICK); } } } |
2.3. AccessibilityService
- 설명:
접근성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한 기본 클래스
외부 앱의 이벤트 모니터링 및 반응 : 특정 작업 수행 위한 인터페이스 제공
- 사용 사례:
접근성 서비스가 사용자 입력 모니터링 → 특정 키워드 인지해 경고표시
코드예시)
//java public class MyAccessibilityService extends AccessibilityService { @Override public void onAccessibilityEvent(AccessibilityEvent event) { if (event.getEventType() == AccessibilityEvent.TYPE_VIEW_TEXT_CHANGED) { String text = event.getText().toString(); if (text.contains("WarningKeyword")) { // 경고 메시지 표시 showAlert("주의: 특정 단어가 입력되었습니다."); } } } @Override public void onInterrupt() { // 서비스가 중단될 때의 처리 } } |
2.4. AccessibilityAction
- 설명:
UI 요소에 대해 사용자가 수행할 수 있는 특정 작업을 정의하는 클래스
예) 클릭, 롱클릭, 스크롤, 텍스트 입력 등
- 사용 사례:
접근성 서비스가 특정 UI 요소에 대한 스와이프 동작을 정의 : 물리적 터치를 시뮬레이션, 제스처를 추가 등
//java AccessibilityNodeInfo node = ...; // 특정 UI 요소를 가져옴 AccessibilityAction swipeAction = new AccessibilityAction( AccessibilityNodeInfo.ACTION_SCROLL_FORWARD, "Custom Swipe"); node.addAction(swipeAction); // 스와이프 동작 수행 node.performAction(AccessibilityNodeInfo.ACTION_SCROLL_FORWARD); |
2.5. 사용자 권한
- 설명:
접근성 서비스는 시스템 상의 민감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요구합니다.
이러한 권한은 사용자로부터 명시적인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앱이 접근성 서비스를 활성화할 때, 사용자는 시스템 설정에서 접근성 서비스 사용을 직접 허용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앱은 사용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필요성과 보안 관련 정보를 명확히 제공해야 합니다.
3. 외부 앱 접근 시 고려해야 할 요소
- 이벤트 필터링 및 선택적 처리:
모든 이벤트를 처리하기보다는 특정 이벤트(예: 중요 UI 요소의 변경)만을 선택적으로 처리해야 성능과 보안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 UI 요소 탐색 및 제어:
AccessibilityNodeInfo를 활용해 외부 앱의 UI 요소를 탐색하고, 필요 시 해당 요소에 접근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보안 고려 사항:
접근성 서비스는 다른 앱의 UI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강력한 권한을 가지기 때문에, 사용자 데이터 보호와 보안 침해 방지를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 장애 유형별 접근성 제공:
시각 장애, 청각 장애, 운동 장애 등 다양한 장애 유형을 고려하여 접근성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4. 다른 개발자들과의 소통 시 유용한 정보
- 개발 표준 및 가이드라인:
접근성 표준(WCAG 등)과 관련된 가이드라인을 공유하고, 이에 맞춰 앱을 개발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 테스트 및 피드백 루프:
접근성 서비스를 구현한 후 다양한 장애를 가진 사용자들로부터 피드백을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하는 과정을 중시해야 합니다.
- 협업 도구 활용:
코드 리뷰, 버그 트래킹 도구 등을 통해 접근성 이슈를 투명하게 관리하고, 팀원들과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해야 합니다.
접근성 표준 및 가이드라인
WCAG (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
https://www.w3.org/WAI/standards-guidelines/wcag/
Android 접근성 가이드라인
. Apple의 iOS 접근성 가이드라인